간지론(고급)

제9강. 개운법(운명을 개선하는 방법)

燕巖 2015. 11. 8. 21:20

 

9. 개운법(운명을 개선하는 방법)

 

 

 

운명을 개선하는 방법

 

운명을 개선한다는 의미는 흉()을 피하고 길()을 쫓는 것을 뜻하며 안정됨을 추구하고 재앙이 없도록 한다는 뜻이다.

 

쉽게 말하자면 내가 죽을 운이 왔는데 어떻게 살 수 있는 방법이 없겠느냐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방편이라는 것이 있고 무속에서는 주로 굿을 하거나 조상천도를 하기도 한다. 방법은 방편이 우선 한다.

 

 

1. 전통적인 방법들

 

(1). 묘지(풍수지리)

과거에는 산소 문화가 중요시 되었으나 현대 사회에서는 장례 문화의 변화로 납골당, 화장, 풍장 등 풍수에 대한 관점이 많이 퇴색되어 살아생전에 좋은 일을 해야 좋은 묘지 터에 들어갈 수 있지 않겠는가 하는 점에서 보면 명당은 선행의 결과물이라고 생각한다.

 

풍수지리에서 묘지를 뭐라고 하느냐 하면 음택이라고 한다. 요즘은 장례문화가 바뀌어서 급속도로 쇠퇴하고 있는 분야가 풍수지리이다.

 

(2). 집터(주거지)

겨울에는 따뜻하고 여름에는 시원한 자리에 집터를 잡고 앞에는 강물이 흐르고 뒤에는 작은 산이 있는 모습은 누구나 그려보는 아름다운 집터가 아닐까 생각한다. 터의 중요성보다는 편안한 쉼터로서의 조건이 중요하지 않는가를 따져 보아야 할 것이다. 안 좋은 때는 이사를 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고 주로 원룬형태의 작은 공간으로 가는 것이 좋다.

 

양택풍수로 집터다. 좋은 명당 터에 집을 짓고 살면 운이 좋아진다는 좋은 집터다. 이것도 요즘은 주거문화가 대부분 아파트나 빌딩이다 보니 예전보다는 많이 신경을 쓰지 않는 것 같다.

 

(3). 이름(작명)

명리에서는 이름의 영향력을 전체 운명의 약5%에서 7% 정도의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사주팔자에 부족한 오행을 이름으로 보충해 주는 것이 기본이고 수리로만 이름을 짓는 것은 잘못 된 것이다. 개인의 사주를 먼저 분석한 다음에 필요한 오행을 찾아 맞춤형 이름을 지어야 한다는 것이다. 비록 10%가 안 되는 작은 영향력이지만 후천적으로 운을 개선한다는 방법으로는 상당히 큰 효과로 볼 수 있다.

 

그러면 이름을 바꾸면 전부 부자가 될까? 요즘에 개명열풍이 불고 있다. 이름으로 부귀가 결정된다면 사람들은 모두 이름을 개명을 할 것이다. 후천적으로 사주팔자에 영향을 주는 것이니 5%~7% 도 대단한 것이다. 개명을 통하여 부족한 오행을 채워주는 것으로 단명사주를 타고난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는 좋은 방법 중에 하나라고 본다.

 

(4). 부적

부적은 하늘의 언어 또는 천상의 글씨라고도 하며 많은 사람들이 의지하고 있다. 내가 지닌 부적이 나를 지켜 주고 행운을 줄 것이라는 나의 믿음이 나를 안심하게 만드는 마음 작용이나 힘이 아닐까 생각한다. 신뢰하고 믿는 마음이 없다면 백약이 무효할 것이니 믿는 사람들에게는 부적의 효험이 없다고는 말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생각의 차이니 흑백을 가릴 수는 없는 일이고 믿음의 차이로 보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 믿음은 종종 기적을 낳는 것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부적은 이렇게 정의를 내릴 수 있다.

밑는 자에게는 팔아라.

밑지 않는 자에게는 권하지 마라.

부적의 힘은 믿음에서 온다.

 

나는 부적을 가지고 있으니까 진짜 재수가 좋더라.

믿는 사람에게는 맞다고 하고, 믿지 않는 사람에게는 권하지 마라.

이것은 믿음의 힘이다.

그것은 부적을 지닌 사람이 부적을 믿는 마음이 커서 스스로가 부른 결과가 아닐까 생각한다.

 

 

2. 적선

팔자를 고치는 방법 중에서 가장 확실한 방법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적선이라고 하겠다.

좋은 일 하면 옛 말에 당연히 복 받는다고 했다.

 

 

3. 명상과 심신의 안정

신을 바로 알고 분수를 지켜서 거기에 맞춰 생활하고 만족할 줄 아는 삶을 살아가면 운명 개선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마음을 똑 바로 새우고, 기대를 하지 않으면 실망도 없다.

 

4. 지명

 

알지, 목숨 명이다. 우리가 세상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어려움을 겪는 가장 큰 이유는 앞날을 예견할 수 있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이다. 명리 공부의 핵심은 때를 아는 것이고 지금 내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가를 알 수 있다는 것이다. 명을 알면 병을 고칠 수 있다. 현명하게 살아갈 수 있다.

 

 

5. 긍정을 선택

 

우주는 커다란 반사 거울과도 같아서 나의 마음가짐이나 생각 또는 말에 대답을 하는데 꼭 될 것이라는 생각과 믿음은 곧 일의 성과로 돌아온다는 것이다. 성공한 사람들의 말을 들어 보면 대부분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는데 할 수 있다는 생각과 도전하는 실천력은 운명을 바꾸는 첫 단추가 아니겠는가.

 

운명을 개선하는 방법이 맨날 안 된다. 안 된다 하면 진짜 안 된다.

잘 될 거야, 잘 될 거야 하면 진짜 잘 된다.

운이 나쁘면 이상하게 계속 안 될 것 같은 생각이 자꾸 든다.

운이 좋으면 계속 될 것 같은 생각이 자꾸 든다.

다 된다. 생각 되로 다 된다.

이것이 긍정의 선택이다. 어차피 안 된다 하면 안 되는 게 맞다.

 

긍정하고, 부정하고는 누가 정하느냐 하면 본인이 정한다.

 

 

 

6. 기타 방법들

 

(1). 지리학적인 환경 선택

사주팔자가 을 기뻐하면 온대지방이나 수목이 울창한 지역 또는 숲 속에 거주하는 것이 유리하다. 사주팔자가 화를 기뻐하면 열대지방이나 대륙성 지역에 거주하는 것이 유리하며 도시 생활이 좋다. 사주팔자가 토를 기뻐하면 춥지도 덥지도 않는 지역이나 산이 많은 지역이나 농경 지역에 거주하는 것이 좋다. 사주팔자가 금을 기뻐하면 서늘한 지역 또는 공단이나 광산 지역에 거주하는 것이 좋다.

사주팔자가 수를 기뻐하면 추운 지역이나 섬 또는 하천이나 바닷가에 거주하는 것이 좋다.

 

(2). 지명(地名) 선택

가 부족하면 이를 보충하기 위하여 섬이나 섬 도()’가 들어가는 지명에 살거나물가 포()’가 들어가는 지명 또는 바다 해()’가 들어가는 지명에 거주하면 좋다는 것이다. 가 부족하면 볕 양()’자가 들어가는 곳이나 ()’자가 들어가는 곳의 지명에서 살면 좋다는 것이다.

 

내가 가 부족하면 바다 자나 물 자가 들어가는 지명에 가서 살면 지리의 도움을 받아서 생명을 연장 할 수 있다고 했다. 목이 부족하다 그러면 산자가 들어가는 그런 것이 좋고 불이 부족하다 하면 양자나 화가 들어가는 곳을 선택 하던가, 지명을 찾아서 가라, 그러면 좀 더 좋아질 것이다,

 

(3). 음식 선택

사주팔자가 을 기뻐하면 녹색 채소나 과일 그리고 동물의 간이나 쓸개를 먹는 것이 좋다. 사주팔자가 를 기뻐하면 붉은 채소나 과일 그리고 동물의 심장이나 소장을 먹는 것이 좋다. 사주팔자가 를 기뻐하면 노란 채소나 과일 그리고 동물의 비장이나 위장을 먹는 것이 좋다. 사주팔자가 금을 기뻐하면 흰색 과일 그리고 동물의 대장이나 폐를 먹는 것이 좋다. 사주팔자가 를 기뻐하면 검정 곡물 그리고 동물의 신장이나 방광을 먹는 것이 좋다.

 

(4). 색상 선택

은 파란색이나 녹색, 는 빨강색, 토는 노란색, 은 흰색, 는 검은색에 속한다. 사주팔자가 기뻐하는 오행에 속하는 색상에 근거하여 옷이나 침구류 및 가구류 등의 색상을 선택하여 배치하면 운명 개선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다섯 종류의 색상을 선택하여 오링 테스트를 해보면 부실한 장기를 바로 알 수 있듯이 색상을 통한 치유법이나 운명 개선법이 각광받을 날이 올 것이라고 생각한다.

 

상의는 정신적 상태,

하의는 현실적 상태,

 

(5). 숫자 선택

1,6-/ 2,7-/ 3,8-/ 4,9-/ 5,0-

 

사주팔자가 기뻐하는 오행에 속하는 숫자를 핸드폰 번호나 전화번호, 집의 번지수 또는 자동차 번호를 선택하면 운명 개선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6). 배우자 선택

사람의 팔자는 결혼을 하면서 한 번 바뀌고 자녀를 낳으면 다시 한 번 바뀐다고 한다. 그것은 가족 구성원 사이에 흐르는 기운의 변화 때문이고 서로간에 주고받는 팔자의 영향력 때문일 것이다. 서로 부족한 오행을 채워 주는 배우자는 운명의 변화를 가져다 주는 좋은 배우자가 될 것이 틀림없다고 하겠다.

 

배우자 선택은 내가 팔자가 거지같은데 들어오는 사람의 팔자가 좋은 사람을 만날 수가 없다.

잘 못 된 것이 아니라 내가 없는 것을 보충해 줄 수 있는 사람. 동화 작용이다.

내가 가 없고, 이 없다. 그러면 결단력이 없고, 밀어 부치는 것이 모자라겠지요.

그런 것을 많이 가지고 있는 사람을 만나면 된다.

그러면 내가 부족한 것을 채울 것이 아닌가.

내가 부족한 것을 채우면 그런 배우자를 만나야 된다.

 

혹시 배우자를 잘못 만나서 이렇게 잘못된 것이 아니냐는 것이지요. 그럴 때마다 저는 ~ 맞습니다.” 이렇게 말한다. 부부가 서로 잘 맞지 않는 배우자를 만나라는 사주이고 둘 다가 문제지 혼자만의 문제가 아니다. 내가 손해를 본 것 같지만 따지고 보면 피차일반인 경우가 많다.

 

(7) 방위

방위를 통한 운명개선법도 있다. 나에게 도움이 되는 쪽의 방위를 찾아서 병이 생기면 그쪽 방위의 병원을 간다든지 아니면 나에게 좋은 방위로 이사를 간다든지 하면 된다. 모두 나름대로 운명을 개선하는데 약간의 작용력은 있겠지만 그 작용력이 크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처음에 말한 방편 정도는 몰라도 큰돈을 들여서 어떤 일을 한다는 것은 무리다. 큰일을 당할 것을 방편을 써서 작게 넘어가는 정도는 가능하지만 모든 불행을 막을 수 있다는 생각은 어불성설이라고 본다.

 

. 출입문의 방위

손님은 전생의 인연으로 보는데 손님과 본인과의 관계가 전생에 친인척이나 조상 관계였다고 보는 것이다. 그리고 전생의 조상들과 소통하는 방위가 있는 것으로 보고 그곳이 열리고 막힘에 따라서 인기의 정도를 알 수 있으므로 손님의 많고 적음을 밝힐 수 있는 것이다. 태어난 띠를 기준으로 천살에 해당하는 방위는 부친, 조부 등 직계 조상과 소통하는 방위이며 직계 조상은 부친, 조부, 증조, 고조 등 나의 직접적인 조상을 말하고 육해살에 해당하는 방위는 삼촌, 외가, 친척 등 직계 이외의 조상과 소통하는 방위라는 것이다. 직계 이외의 조상은 친가, 외가 등을 통틀어서 합산한 조상을 말하며 모든 손님을 가리킨다.

 

손님은 단골을 뜻하며 상가나 주택의 출입문을 기준으로 본다. 방위 및 출입문 방위는 상업적 측면에서 아주 중요한 부분이다.

 

 

 

 

 

 

 

마무리

다른 문명권에도 운명에 대한 매뉴얼은 있다. 하지만 그 운명에 개입할 수 있는 나의 길이 있는 것은 오직 사주명리학 뿐이다. 사주팔자, 여덟 개의 카드를 음양오행의 흐름 속에서 해독하고 나면 어떤 운명이건태과불급이 드러난다. 비대칭적인 기운의 흐름이. 그것이 나에게 주어진 생명의 원천이자 한계다. 거기로부터 생이 시작되었으니 원천이라 할 수 있지만 그것이 또한 내 발목을 잡고 있기 때문에 한계다. 살게 하기도 하고 죽게 만들기도 하는 것. 그것이 이 8자다. 이 지도를 가지고 이제 삶을 살아가야 한다. 이 어그러진 비대칭성을 어떻게 하면 매끄러운 대칭성으로 변환할 것인가? 여덟 개의 카드 자체를 바꿀 수는 없다. 고스톱이 그렇듯 패를 다 바꾸려면 판을 포기하거나 엎어야 한다. 판에 끼려면 일단 이 주어진 패를 받아들여야 한다. 하지만 그 패들을 어떻게 쓸 것인가, 어떤 차서로 내려놓을 것인가는 나에게 달려 있다. 하여, 이보다 더 좋은 개운의 기술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