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강. 12운성 이해
제9강. 12운성 이해
12운성 이해
12운성은 재관을 운에 정확하게 대입을 시켜서 어느 위치에 있는가를 정확하게 파악을 하면
사용을 할 때 제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12운성이다.
1) 12운성(十二運星)의 해석
양은 솟아오르고 발산하는 성질을 가지므로 주로 순행하고 음은 떨어뜨리고 수렴하는 속성을 따라서 역행한다. 양이 태어나는 곳에서 음이 죽게 되는 것은 음양이 서로 교환되는 자연의 이치이고 양생음사(陽生陰死)와 음생양사(陰生陽死)의 법칙이다.
12운성의 해석을 오행으로만 구분하고 음양으로 구분 짓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그것은 음간의 역행을 사용하지 않고 양간의 순행만을 사용하여 오행으로 묶어서 사용한다는 것이다.
12운성은 12개월의 지지로 각 천간이 태(胎)에서 출발해서 절(絶)까지 12가지의 이름이 붙여지는데 이것은 기운이 점차 왕성해졌다가 쇠약해지고 다시 왕성해지는 과정을 반복하는 것에 대한 명칭으로 묘사할 수 있다. 이것은 인간의 문제가 아니고 만물이 생성하고 소멸하는 자연 운동의 이치가 거기에 있음을 알 수 있고 음양의 생로병사 과정을 자세히 알 수 있으며 삼합의 구성 원리가 12운성에 의한 것임을 알 수 있다.
삼합을 풀어 놓으면 12운성이 되고 다시 12운성을 모으면 삼합이 되는데 이것은 12운성이 삼합의 구성 원리라고 하겠다.
(예)申子辰 삼합이 되는데 결과물은 壬(水)가 된다.
壬(水)는 12운성으로
신(申)-장생,
자(子)-제왕,
진(辰)-입묘로서
모든 삼합은 위와 같은 원리로 되어 있어서 동일한 운동성을 추구하는 집단으로 항상 함께 그룹을 분류하여 사용한다.
이 기운 분석법은 12운성을 빨리 보는 방법이다.
여기서는 양간 음간이 필요가 없다.
갑,을은 목기운, 병정은 화기운,
갑을은 봄의 기운이 가장 쎄구나,
병정은 여름에 가장 힘이 쎄구나
오행의 기운 분석이다.
가. 12운성(十二運星)의 의미
生 浴 帶 官 旺 衰 病 死 墓 絶 胎 養
생 욕 대 관 왕 쇠 병 사 묘 절 태 양
ㄱ. 성장기
생(生)은 처음 태어나는 것을 말한다.
욕(浴)은 태어난 후에 목욕을 하는 것을 말한다.
대(帶)는 목욕후에 띠를 두른다는 것으로 옷을 입는다는 말이다.
관(官)은 장성하여 벼슬길에 오르는 것을 말한다.
왕(旺)은 성장의 절정기로 왕성하다는 것을 말한다.
ㄴ. 쇠퇴기
쇠(衰)는 왕성한 시기를 지나서 쇠해지는 것을 말한다.
병(病)은 병이 들었다는 것을 말한다.
사(死)는 병들어 죽음을 말한다.
묘(墓)는 죽어서 땅속에 매장 됨을 말한다.
절(絶)은 모든 것이 끝나고 끊어진 상태를 말한다.
ㄷ. 새로운 시작
태(胎)는 아이를 배다. 새로운 시작, 태아를 말한다.
양(養)은 기르다. 성장하다로 뱃속에서 자라는 것을 말한다.
12운성을 살필 때 천간 육친은 바로 대입하고 지지는 천간화 하여 대입하는데 인은 갑으로, 묘는 을로 대입하는 방식이다.
사주를 보는 방법 중에서 12운성으로 보는 방법이 가장 정확하고. 빠르고, 쉽다.
물어보는 것에 대답으로 올해 운은 어떻습니까에 대한 대답은 무조건 12운성으로 하면 실수가 없다.
육친만 가지고 대답을 하다가 엉뚱한 소리를 해서 남의 인생을 망치게 하는 사람이 많다.
12운성으로 보는 버릇을 해야 정확한 곡선을 알 수가 있다.
육친으로만 보면 잘 못 보는 경우가 많다. 이런데서 조심을 해야 한다.
무엇이 들어가는지 조심을 해야 한다.
나 12운성 세운 적용법
일간의 적용은 강약에 참고할 수준이며 대운의 적용도 약하지만 육친의 세운 적용에 매우 작용력이 크다.
(가) 장생 운을 만났을 때 : 새로운 일을 시작하여도 좋다.
나) 목욕 운을 만났을 때 : 약간의 어려움을 겪으나 점차 좋아진다.
(다) 관대 운을 만났을 때 : 식상, 재성이면 사업이 번창하고 관성, 인성이면 승진의 기회 온다.
(라) 건록 운을 만났을 때 : 경사가 있고 재물이 발전한다.
(마) 제왕 운을 만났을 때 : 최고의 행운의 시절이다, 기쁜 일이 많다.
(바) 쇠운 운을 만났을 때 : 아직 기운이 남아 있으나 점차 기울어진다.
(사) 병운 운을 만났을 때 : 쇠퇴한 기운이 점차 뚜렷해진다.
(아) 사운 운을 만났을 때 : 어떠한 일도 마무리 지어야 하는 상황이다.
(자) 묘운 운을 만났을 때 : 사업 실패나 해당 육친의 사별 및 이별한다.
(차) 절운 운을 만났을 때 : 모든 일이 뜻대로 되지 않는다.
(카) 태운 운을 만났을 때 : 새로운 일은 작게 시작해도 좋다.
(타) 양운 운을 만났을 때 : 점차 자라고 있는 상태이다.
인성은 많이 보지 않고 대부분 재성과 관성을 많이 본다.
인성이 발달 되었을 때가 시험 운이 아니고 관성도 시험 운에 든다. 쎄 졌을 때
관성이나 인성 운이 왔다. 그러면 시험에 합격할 운이 높다.
12운성으로 인성을 돌려 봤을 때 높을 때 합격할 운이 높다는 것은 이것도 물론 틀린 말은 아닌데 돌려 볼 필요는 없고 재관만 돌려보고, 식상도 재성으로만 보고,
왜 빨리 빨리 돌려 보느냐 하면 다 돌려 볼 시간이 없다.
1. 금전 운이 언제 발전하겠습니까.
2. 자식들은 괜찮겠어요?
3. 남편은 명대로 살겠느냐
4. 제 건강은 어떤가
이런 것은 단답형으로 물어 본다
점포가 나가겠습니까
궁합보려 왔는데요
이사갈려고 하는데
주로 이런 것 밖에 없다.
육친으로도 보는데, 대운, 세운도 12운성으로 재차 확인해서 정확한 운기를 감명해 볼 수 있다.
사업을 한다 했을 때 12운성에서는 세운 적용법이, 대운도 마찬 가지겠지만 장생을 만났을 때 대체적으로 이 운에 숨어 있던 모습을 드러낸다는 의미다.
기운이 굉장히 강하고, 제일 강하고 계속 발전해 간다. 제왕까지
대운이 입묘되는 것을 많이 두려워한다.
다. 10천간과 12운성
(10천간)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
(12운성)
生 浴 帶 官 旺 衰 炳 死 墓 絶 胎 養
생 욕 대 관 왕 쇠 병 사 묘 절 태 양
10천간을 12지지에 각각 대입을 하면 10가지로 분리되고 천간과 지지의 조합이 120가지가 된다. 각 천간에 12운성을 대입시켜서 눈에 익혀 두면 앞으로 명리를 공부하는 데 매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양간들만 일단 헷갈리니까
음간들은 갑목은 헤묘미 할 때 해에서 장생을 하고 묘에 제왕을 하고 미에 입묘가 되는데 을목은 오에 장생을 하고 사에 제왕이 되고 술에 입묘가 된다. 말이 안 맞다고 사람들이 생각을 한다.
음양의 이치로는 보면 맞다. 들어가면 다시 나온다.
해가 양이고 달이 음이다. 대표 하는게 이것이 음양이다.
이치적으로 음양은 반대적으로 가야 한다.
이것이 들어갔다 하면 이것이 나오고 음양은 항상 누가 죽고, 누가 탄생하고 이렇게 나와야 맞다.
음간을 꼭 찾아서 내가 양간이 못쓰게 되었으니까 음간이라도 찾아서 쓰야 되겠다 싶을 때 별도로 만세력을 찾아서 따로 찾아보는 방법은 있다.
그 외에는 별도로 꼭 찾아야 되겠다는 필요성을 느끼지 않는다.
그 정도만 해도 충분히 감명 하는데 별로 어려움을 느끼지 않는다.
싸잡아서 봐도 별로 큰 문제가 되지 않아서 빨리 찾아보기 위해서 오행의 12운성을 쓰고 있다.
다 쓰겠다 하면 그러면 결과물은 정재 편재가 달라 질 것이다.
정재가 어떻고 편재가 어떻고 하게 되겠다.
그 만큼 중요하다는 뜻이다. 옛날에는 많이 외웠다. 이제는 빨리 외울 수 있는 방법을 아니까
다 외울 필요는 없다. 안 외워도 3합으로 다 찾을 수 있다. 안 외워도 금방 찾을 수 있으니까
화와 토는 같은 방향의 운동성을 보이므로 병과 무 그리고 정과 기는 12운성이 같다.
생과 장생은 같은 말이고, 욕과 목욕은 같고, 대는 관대와 같고, 관은 건록과 같고, 왕은 제왕과 같고, 묘는 장(장)과 같고, 절은 포(포)와 같다.
마무리
12운성은 뭘 기준으로 보느냐. 천간이다.
일간을 대입하는 것이 아니라. 재성이 관성이 재,관을 대입하는 것이다.
내가 정점을 찍고, 여기까지는 그나마 좀 괜찮고, 병부터는 주욱 내려가기 시작 하는데
해가 되면은 하지 말아야 되는 것이 아니고 안 보이는 곳에서 천천히 시작 하라고 한다.
시작은 이때부터 해도 된다. 양부터 안 보이는 곳에서
이때는 절단이 난다 묘지에서
이것도 대운과 세운을 비교 하라고 했다.
대운이 바쳐주면 세운이 아무리 나빠도 묘, 절 해봐도 안 망한다.
대세가 대운인데, 대운이 나쁠 때는 일찍이 대운을 따라가는 것이 좋다.
모든 천간의 지지에 대한 관계를 해석할 때는 무조건 12운성의 어느 자리에 앉았는가를 살피면 된다.
지지의 운동성 분류는 삼합을 기준으로 분류하여야 합니다.
문제는 오행으로 해석을 하지 않고 12운성으로 해석을 한다는 자체가 중요합니다.
천간지지는 따로 논다고 보면 된다. 다만 그 관계를 설정해 주는 것이 12운성입니다.
입묘되는 육친은 작용력이 없어진다는 뜻이다. 묘지에 들어간 모습이라고 보면 된다.